어떤 색이 주위의 색의 영향을 받아 색상, 명도, 채도가 본래의 색과 달리 보이는 현상을 말한다. |
1.계속대비와 동시대비
계속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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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시대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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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시 대비
1) 명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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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정바탕 위의 회색이 더 밝게 보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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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채도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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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색상 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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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강 위의 주황은 귤색상에 가까워 보이고 노랑 위의 주황은 다홍색에 가까워 보인다. |
4) 보색 대비
보색끼리 놓인 색이 서로의 채도를 높아 보이게 하여 뚜렷이 드러나 보이는 현상 |
5) 한난 대비
따뜻한 느낌의 색과 따뜻한 느낌의 색상을 대비 시키면 찬색은 더욱 차게, 따뜻한 색은 더욱 따뜻한 느낌이 든다. |
6) 연변 대비(경계 대비)
모든 대비 현상은 경계선 상에서 더욱 뚜렷하게 나타난다. 색을 명도 단계 별로 3단계 이상을 나열하면 명도가 높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어둡게 보이고, 반대로 명도가 낮은 색과 접하고 있는 부분은 밝게 보인다. |
회색과 희색이 접했을 때 희색에 접한 부분에 가까울수록 더 어두워 보인다.
7) 면적 대비
면적이 넓은 쪽의 색이 명도와 채도가 더 높아 보인다.
작은 색 견본으로 큰 벽면의 색을 선택할 경우 실제와는 서로 달라 생각하지 않은 실수를 저지르기 쉬운 것도 이와 같은 면적 대비의 현상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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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 가지 이상의 색을 이웃하여 놓았을 때, 한 가지 색으로서는 느낄 수 없는 특별한 효과와 느낌을 주는 것을 배색이라 한다. |
1. 무채색의 배색
2. 색상차에 따른 배색
유사색 |
통일감, 조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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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대색(보색) |
화려함, 강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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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명도차에 따른 배색
고명도 배색 |
밝고 경쾌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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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명도 배색 |
어둡고 침착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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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도차가 큰 배색 |
대조적이며 뚜렷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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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채도에 따른 배색
고채도 끼리 배색 |
화려 강렬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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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채도 끼리 배색 |
차분하고 안정감, 소박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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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도 차가 큰 배색 |
대조적이고 산뜻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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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채색의 배색
무채색만의 배색 |
흰색, 회색, 검정의 배색은 수수함, 안정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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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채색과 유채색의 배색 |
유채색의 명도, 채도가 높으면 뚜렷하고 선명한 느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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