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무채색을 포함한 모든 색에는 밝기의 차이가 있다. 배색에서도 가벼운 느낌, 무거운 느낌이 있다. 입체감이나 원근감은 명암의 계조(gradation)에 의해 인식하는 것이 가능하다. 어두워서 색을 구분하기가 곤란할 경우에도, 우리들 인간은 명암의 차에 의해 형태나 길이(깊이)등을 인식할 수 있다. 명도차의 큰 대비명도 관계에서는, 명료성은 높고, 명도차가 적어짐에 따라 모호해진다.
![]() 보통 2색의 채도차가 동일채도에서 유사, 대비관계로 그차가 커짐에 따라 대비는 강조된다. 또한 저채도에서 중채도 범위의 배색에서는 채도를 통일하고, 적당한 명도차를 주는 것에 따라 조화를 얻기 쉽다. 고채도끼리의 대비색상관계의 배색에서는 대비가 강해져 서로를 강조하는 관계가 된다. 또한 유사채도의 관계에서도거의 같은 관계가 된다. 더구나 채도대비의 관계에서 가장 대비효과가 강한 관계는 무채색과의 관계이다.
![]() 톤은 명도와 채도의 복합 개념으로, 색채조화를 색상과 톤의 두가지 속성으로 계획할수 있다. 또한 각각의 톤별로 독립된 이미지가 있으므로, 색채조화를 계획할 때에 편리하다.
![]() 세퍼레이션이란, '분리시키다' 또는 '갈라놓다'란 의미, 두 색 또는 다색의 배색에서, 그 관계가 모호하든지 대비가 지나치게 강할 경우에 접하고 있는 색과 색의 사이에 세퍼레이션 컬러(분리색)를 한 가지 삽입하는 것으로 조화를 이루는 기법이다. 주로 건축이나 회화, 그래픽 디자인이나 텍스타일 등에 사용되는 예가 많다.
![]() 그라데이션이란 서서히 변하는 것, 단계적 변화란 의미. 색채의 계조 있는 배열에 따라 시각적인 유목성을 주는 것을 그라데이션 효과라 하고 3색 이상의 다색 배색에서 이러한 효과를 나타낸 배색을 말한다.
![]() '카마이유 (Camaieu)배색'이란, 거의 동일색에 가까운 색을 사용, 일견 한색으로 보일 정도로 미묘한 색차의 배색을 말한다. 한편 포카마이유(Faux Camaieu) 배색의 Faux란 모조품이나 가짜란 의미로 카마이유 배색의 색상이 거의 동일색상인 것에 비해, 색상과 톤이 약간의 변화를 가진 배색이다.
![]() 도미넌트란 지배적인, 우세한 등의 의미로 색이 가지는 여러 속성 중 공통된 요소를 갖춤으로써 전체에 통일감을 부여하는 원리이다. 특히 여러색을 배색할 경우 통일감이나 융합된 느낌을 표출할 때 중요한 기본원리로, 이러한 효과를 도미넌트 효과라 한다. 도미넌트배색에는 색상에 의한 도미넌트와 톤에 의한 도미넌트로 구분되며, 배색전체를 지배적인 요소로 통일함으로써 이미지에 공통성을 부여하는 방법이다.
![]() 단조로운 배색에 대조색을 소량 덧붙임으로써 전체 상태를 돋보이도록 하는 배색기법으로, 액센트 컬러로 대조적인 색상이나 톤을 사용함으로써 강조점을 부여한다. 액센트 컬러는 배색 전체의 효과를 짜임새 있게 하는 것으로 색상, 명도, 채도, 톤의 각각을 대조적으로 조합하므로서 가능하다. 액센트 배색의 목적은 전체가 평범하고 대조한 배색에 대하여 큰 변화를 준다든가, 부분을 한층 강하게 하여 시선을 집중시킬 수 있는 효과를 얻을수 있다.
![]() ![]() ![]() 톤 온 톤이란 톤을 겹친다라는 의미로, 그 기본은 동일색상에서 두가지 톤의 명도차를 비교적 크게 둔 배색이다. 보통 동색계의 농담배색이라고 불리는 배색으로, 밝은 베이지 + 어두운 갈색, 밝은 물색 + 감색 등은 그 전형적인 예이다.
![]() 톤 인 톤 배색은 근사한 톤의 조합에 의한 배색기법으로, 색상의 톤 온 톤 배색과 마찬가지로 동일색상을 원칙으로 하여 인접 또는 유사 색상의 범위내에서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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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봄의 색채 : 나뭇잎은 녹색 기미의 황록색, 레몬색, 연한 보라색, 벚꽃색, 하늘은 보라 기미의 파란색, 늦은 봄은 선명한 코발트 블루
![]() 나뭇잎은 진한 녹색, 하늘은 감청색, 해변은 코발트 그린, 그리고 원색의 강렬함과 작열하는 태양광선의 흰색이나 찬 느낌을 주는 아이스 블루
![]() 나뭇잎은 노란색, 산과 들은 크롬엘로, 붉은 산호색, 단풍잎, 낙엽색, 포도주색
![]() 하늘은 희끄무레한 회색, 차가운 색 계통의 자연색, 눈의 은백색 색채조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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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는 상, 표상, 심상등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가시적 형태나 율동 등의 대상으로 부터 느끼는 분위기, 감각, 연상 등 총체적인 개념으로 표현 될 수 있으며 인간의 지각 활동에 의해 형성된다. 이미지에는 주어진 자극에 과거의 경험이나 기억의 상호작용 및 개인 각자의 생활 환경에 의한 연상이나 감정 등의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러 모든 것들이 총체적으로 지각되어서 어떠한 의미를 불러일으키는 형체, 형상 또는 감각적 표현체, 즉, 실제의 시각적 표상으로 나타날 때 이를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이미지는 형태, 재질감, 색상, 코기 등 여러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한 심리학의 연구 보고에 의하면 " 사람이 사물을 볼 때 70-80%가 색채에 의해 인식하고 있다"는 것으로 보아 이미지 구성에서 색채가 차지하는 부분은 매우 크다고 할수 있다. ![]() ![]() 자연의 이미지를 그대로 살린 흙이나 나무로 만들어진 공예품이라든가 도기, 나뭇결을 살린 가구 등을 그 예로 들을 수 있다. 또 풀이나 나뭇잎 패턴으로 물들인 이미지에서 느낄수 있는 소박하면서도 손으로 직접 만든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을 말한다. 계속 보아도 싫증이 나지 않는 자연색조나 패턴들, 얕은 여울이나 시원한 바람 등에서 느껴지는 상쾌한 기분, 따스하고 평화로운 자연풍경 등 자연이 가져다주는 마음의 평온이 내츄럴 이미지의 기본이 된다고 할수 있다. ![]() ![]() 이 이미지에 어울리는 색상은 가볍고 감미로운 느낌을 주는 색채그룹의 색상을 중심으로 하며 핑크를 로맨틱 이미지의 대표적인 색으로 하고, 빨강에 다양한 양의 혼색을 섞어 만든다. ![]() ![]() ![]() ![]() ![]() ![]() 스마트한 이미지 밝고 건강한 이미지,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이미지, 유쾌하고 명랑한 분위기에 속도감 있는 감각, 색채가 화려한 인상 등을 강조한 이미지가 효과적이다. 색상은 화려하게 배색처리 된 것이 중심이 되며 부드럽고 청명한색 또는 화려한 톤에 배색의 톤 배색도 잘 어울린다. 단, 많은 수의 색상을 사용하면 오히려 이미지를 망칠 수 있으므로 2-3가지 색상을 한정시켜 젊고 밝은 느낌으로 정돈한다. ![]() ![]() 댄디의 이미지는 강하고 깔끔한 이미지의 고품격을 선호하고 하드한 스타일의 사람에게 잘 어울리는, 즉 젊은층의 남성보다 중년남성을 떠올리게 하는 이미지이다. ![]() ![]() 보편적으로 판단력이 빠르고 간결하며 깔끔한 성격의 소유자들의 선호하는 스타일로 매사의 긴장감을 일상에 도입하는 사람들이 추구하는 독특한 이미지라고 할 수 있다. 모던한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차가운 색을 기조로 하여 대담한 색상 대비와 명암대비를 주어 미래 지향적 감각을 느끼게 하는 디자인과 이질적 이미지와의 과감한 조화를 시도하는 독특한 디자인이 선호된다. ![]() ![]() |
출처 : SK 예다원
글쓴이 : 연잎비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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